4차산업

  • 3D 공작소
  • AI(인공지능)따라잡기
  • 모두의 코딩
  • 창의과학교실
  • YES 메이커
  • 코딩 캠프
  • 유소년 드론축구대회

3D 공작소

관내 청소년들에게 3D프린터와 3D 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메이커 활동을 지원
개요
기 간 : 2021년 2월 ~ 12월
장 소 : 하남시청소년수련관 1층 메이커스페이스
대 상 : 9세 ~ 24세 청소년
인 원 : 15명(15명×40회, 연 600명)
내 용 : 3D프린터를 이용한 캐릭터 모형 만들기 프로그램, 3D 펜을 이용한 공작 프로그램, 3D 모델링 심화 교육 등 메이커 교육
추진계획
학교 연계프로그램 홍보 및 지역사회 대상 홍보, 모집

프로그램 운영
- 신청 교급에 맞는 학교 연계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진행
- 월 1회 지역사회 청소년 대상 3D 메이커 프로그램 운영

운영 평가 결과 분석
기대효과
하남시 청소년들에게 보편적 메이커 교육 제공
메이커 활동을 통한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태도 형성
4차산업 분야중 하나인 3D프린팅 산업에 대한 관심도 증가

AI(인공지능)따라잡기

레고 마인드스톰 EV-3 브릭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설계한 로봇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하는 창의 공학 교육 제공
개요
기 간 : 2021년 3월 ~ 12월
장 소 : 학교 및 하남시청소년수련관
대 상 : 14세 ~ 19세 청소년
인 원 : 25명(25명×8회기×2학급, 연 400명)
내 용 : 레고 EV-3 조립, LME 프로그램 학습, 로봇 센싱 프로그램 교육
추진계획
2021년 1월 ~ 2월 : 연간 운영계획 수립 및 관내 학교홍보 진행, 일정 협의
2021년 3월 ~ 11월 :

프로그램 진행
- 레고 마인드 스톰 EV-3를 활용해 로봇 자동차를 조립해 보는 하드웨어 교육 진행
- Lego Mind Education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해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교육 진행
- 다양한 센서를 통해 로봇을 제어해보는 로봇 센싱 프로그램 진행

2021년 12월 : 운영 및 평가 결과 분석, 프로그램 결과보고
기대효과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사물인터넷과 로봇에 대한 전문교육 및 신기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의 직업과 과학에 대한 창의적인 도전의식 고취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하여 청소년들의 문제해결력 및 사고력, 창의력 신장
하드웨어교육과 소프트웨어 교육의 융합 교육으로서 학생들의 AI 분야에 대한 흥미 증가

모두의 코딩

놀이 중심 코딩 활동, SW Tool 활용을 통한 SW 코딩, 전자회로 제작 등 다양한 코딩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컴퓨팅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
개요
기 간 : 2021년 3월 ~ 12월
장 소 : 학교 및 하남시청소년수련관
대 상 : 14세 ~ 19세 청소년
인 원 : 25명(25명×8회기×2학급, 연 400명)
내 용 : 하드웨어 코딩, 언플러그드 코딩, 블록 코딩 등의 코딩 교육 제공
추진계획
2021년 1월 ~ 2월 : 연간 운영계획 수립 및 관내 학교홍보 진행, 일정 협의
2021년 3월 ~ 11월 :

프로그램 진행 (3가지 분야의 코딩 교육 진행)
-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 등 작은 컴퓨터로 사물을 제어하는 하드웨어 코딩
-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오조봇등의 도구를 이용한 언플러그드 코딩
- 비주얼프로그링 언어인 스크래치, 엔트리, 앱인벤터를 활용한 블록 코딩

2021년 12월 : 운영 및 평가 결과 분석, 프로그램 결과보고
기대효과
소프트웨어를 도구로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을 생각함으로써 컴퓨팅 사고력 증진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초, 중, 고등학교의 코딩 교육과정 의무화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 운영으로 청소년의 SW 교육 수요 충족
소프트웨어 교육의 미래 지향적 가치를 알고 미래 직업 탐색에 도움이 창의적 미래 인재 육성에 기여

창의과학교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한 창의·융합형 역량을 갖춘 청소년 인재양성을 위해 3D프린팅, 코딩 등이 섞인 융합형 프로그램 운영
개요
기 간 : 2021년 3월 ~ 12월
장 소 : 하남시청소년수련관 및 외부활동지
대 상 : 9세 ~ 24세 청소년
인 원 : 20명(20명×10회, 연 200명)
내 용 : RC카 프레임 3D프린터로 직접 만들어 코딩하기 등 4차산업 속 다양한 분야가 융합된 창의융합 프로그램 운영
추진계획
창의융합형 프로그램 기획 및 홍보, 지역사회 대상 참가자 모집
프로그램 운영
운영 평가를 통한 개선사항 반영
기대효과
4차산업 속 두 가지 이상의 분야를 접목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창의성 향상
메이커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결과물로 만드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능동적인 자세 습득

YES 메이커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통해 개개인의 아이디어를 상상하고 실현하여 만든 결과물과 지식, 경험을 사회에 공유
개요
기 간 : 2021년 1월 ~ 12월
장 소 : 하남시청소년수련관
대 상 : 9세 ~ 24세 청소년
인 원 : 10명(10명×12회기, 연 120명)
내 용 : 4차 산업혁명의 메이커스 문화 확산을 위한 메이커 활동(디지털 공예, 목공) 진행
추진계획
4차산업혁명 시대의 공예를 둘러싼 다양한 변화와 트렌드 체험프로그램 운영
월1회 메이커 분야의 체험프로그램 운영

2개 분야의 메이커 활동 제공
- 스톤페이팅, 오토마타등의 디지털 공예 프로그램
- 폐목재를 활용한 기술과 결합된 목공 프로그램

기대효과
청소년 개개인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 습득
하남시 관내 청소년 메이커를 발굴하여 창의융합 메이커 문화 확산 및 메이커 문화 조성에 기여
창의성과 상상력을 현실로 이루어내는 과정의 경험을 통해 청소년의 자존감과 미래에 대한 긍정 마인드 증대

코딩 캠프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의 기술들을 데이터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학습함으로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주도하는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탐구·체험 중심의 캠프 운영
개요
기 간 : 2021년 2월, 8월
장 소 : 하남시청소년수련관
대 상 : 9세 ~ 19세 청소년
인 원 : 3015명(15명×18회기×2회, 연 540명)
내 용 : 4차 산업 핵심 기술을 익히는 집중형 코딩 교육 캠프
추진계획
연령별 맞춤형 집중 코딩 교육 프로그램 제공
언플러그드 활동부터 블록코딩, 피지컬컴퓨팅 등 다양한 코딩을 체험을 통해 학습
코딩과 절차적 사고의 기초를 배우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개개인의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 활동 진행
기대효과
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을 코딩을 통해 학습
4차산업혁명의 대표적인 미래기술들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하며, 탐구하는 능력 배양
4차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되는 미래 직업에 대해 배우며 진로 선택에 시야 확장
PBL 학습을 통해 4차산업혁명 시대 리더로 성장하는 발판 마련

유소년 드론축구대회

드론과 축구가 접목된 신개념 스포츠 드론 축구의 유소년부 대회 운영
개요
기 간 : 2021년 6월 ~ 10월
장 소 : 하남시청소년수련관
대 상 : 9세 ~ 16세 청소년 및 지역 주민
인 원 : 500명(500명×1회, 연 500명)
내 용 : 유소년 드론 축구대회 개최
추진계획
2021년 6월 ~ 8월 : 행사 계획 및 준비, 심판 섭외
2021년 9월 : 홍보 및 유소년 드론 축구팀 참가자 모집
2021년 10월 : 유소년 드론축구대회 실행
2021년 10월 : 사업 평가
기대효과
하남시 내 드론축구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하남시 청소년들의 4차산업 드론에 관한 흥미도 증가
드론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의 행사 참여 기회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