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청소년수련관 대한민국환경대상 환경교육 부문 본상 수상
2024-07-18 조회수 105

하남시청소년수련관 대한민국환경대상 환경교육 부문 (ecomedia.co.kr)

대한민국환경대상위원회(위원장 이규용)와 환경미디어 미래는우리손안에(대표 서동숙)가 주최한 ‘제19회 2024 대한민국환경대상’이 지난 5일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 DMC타워에서 개최됐다. 하남시청소년수련관(관장 조재영)은 2024대한민국환경대상 시상식에서 환경교육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하남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 문화, 소통, 창의적 공간으로 하남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 활동, 참여, 복지,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청소년 종합시설이다. ‘청소년의 삶과 꿈이 실현되는 최우수 수련관’을 비전으로 2020년 6월 개관 이후 청소년들의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역량 개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하남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의 참여기회 확대와 권리 보장을 위해 2020년 전국 최초로 청소년관장제를 시행하여 청소년관장의 정책, 공약사업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고 청소년참여예산제 예산 검토 및 집행 권한을 실질적으로 부여하고 있다.

청소년관장제 외에도 청소년운영위원회, 하남시청소년의회, 청소년기획단 등 청소년 중심 참여 활동 강화를 위한 사업 및 진로, 4차산업 등 디지털 기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 인증을 받은 세계시민학교는 환경교육프로그램 ‘그린라이트’를 중심으로 공동체, 지속가능발전목표,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관내 학교의 학급, 자유학기제, 전교생 캠프 등 누적인원 21,760명(2024.5월 기준)으로 청소년 및 시민이 참여를 확장해가고 있다. 특히 자체강사양성과정을 통해 2023년 1기, 2024년 2기 위촉강사를 배출하였고, 하남형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하남형 세계시민교육 모델을 구축해가고 있다. 

또한 참여형 평생교육 구현을 위한 평생학습 강좌 및 지역연계 사업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문화, 생활스포츠, 4차산업, 가족(성인) 분야에서 총42개 정규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방학특강-하하스쿨, 단기특강-모두를 위한 클래스, 하남시 러닝크루 연합 사업-고런하남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한 가치 창출 및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환경교육 분야의 주요 성과로는 2024년에는 청소년 생태체험 프로그램 ‘자몽학교’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탄소중립 실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사업 예산을 확보했다. 그밖에 국가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에도 선정되어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지속가능경제학교 연합공유회 지속가능경제 실천기관 인증, 환경의 날 환경유공 단체 선정 국회의원 표창, 지구의 날 환경유공 국회의원 및 하남시장 표창, 경기환경대상 특별상 수상 등 다수의 공모사업 선정 및 수상을 통해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향후에도 하남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과 시민이 함께하는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환경 보호에 앞장서며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나간다는 방침이다.

 

황원희 기자

eco@ecomedia.co.kr | 2024-07-06 23: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