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지역 하천 연계 생태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세계시민학교 그린어스'를 소개합니다.
그린어스(Green Earth-Us)는 2025년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되었으며, 6개의 초등학교·총 49개 학급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단회기로 운영되는 그린어스 수업은 1교시 하천에 대한 이해, 2교시 하천 기반 보드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교시는 하천에 대한 개념과 역할, 하남시에 있는 6개의 소하천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으로 진행됩니다.
.jpg)
.jpg)
학교 근처에 있는 하천의 이름은 무엇인지, 또 그 이름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나눠보는 시간도 있습니다.
또한, 하천을 보호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우리가 하천을 보호하려면 일상생활에서 어떤 것들을 실천할 수 있는지도 함께 배우는 시간입니다.


이렇게 1교시 수업이 종료되고 나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하천을 보호하기위해 앞으로 실천할 행동들을 적으며 다짐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 )
수업을 들으며 열심히 필기하는 친구들도 있었고, 궁금한 것을 질문해주는 친구들도 있어 수업이 활발하게 잘 진행되었습니다.
2교시는 수련관에서 2기 위촉강사 분들과 함께 개발한 '하천 기반 보드게임'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물방울 카드와 하청수 카드로 구성된 이 보드게임은 물방울 카드에는 하천과 관련된 퀴즈가, 하청수 카드에는 미션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별로 나누어 보드게임을 진행하며 앞에서 배운 하천에 대해 다시 한 번 복습하고 여러 미션카드들을 수행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jpg)

올해 그린어스에 참여한 친구들은 만족도조사를 통해 '내 주변에 있는 하천에 대해 알게 되어 재미있고 유익했다', '선생님이 친절하게 대해주시고 잘 설명해주셔서 좋았다', '보드게임이 재미있었고 배운 내용을 다시 복습할 수 있어서 좋았다' 등 긍정적인 의견을 남겨주었습니다.
2025년 그린어스 수업은 이렇게 마무리되었는데요~!!
2026년에는 더 풍성하고 유익한 '그린어스'로 다시 돌아올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